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[Java] 객체의 생성과 사용

개발 공부/Java

by 양양츄 2024. 1. 18. 18:21

본문

앞서 정리했듯이, 객체를 생성하려면 클래스를 사용해야한다.

 

객체의 생성

 클래스명 변수명;

 변수명 = new 클래스명();

 

 Car c;

 c = new Car();

 

여기서 변수명 c는 "참조변수"가 된다.

Car라는 클래스를 참조변수(c)에 할당한다. => 참조변수(c)에 객체가 생성된다 라고 이해하면 될 듯하다

 

참조변수를 사용하는 이유 ?

객체를 사용하려면 참조변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.

즉,

클래스로 객체를 생성하고, 생성한 객체를 참조변수에 할당해서, 참조변수를 통해서 사용한다.

 

 

객체의 사용

 참조변수를 통해서 객체의 변수, 메서드를 사용한다.

 

// 1. 클래스 작성
class Car {
     String color;  // 색깔
     boolean power; // 시동 상태
    
     void power() { power = !power; } // 시동 켜기, 끄기
}


// 2. 객체의 생성
Car c;          // Car클래스타입의 참조변수 c를 선언
c = new Car();  // new연산자를 이용해서 Car인스턴스를 생성.
		// 참조변수 c에 Car인스턴스 주소를 저장 


// 3. 객체의 사용
c.color = "red";  // Car인스턴스의 멤버변수 color의 값을 "red"로 할당
c.power();        // Car인스턴스의 메서드 power()를 호출

 

관련글 더보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