앞서 정리했듯이, 객체를 생성하려면 클래스를 사용해야한다.
객체의 생성
클래스명 변수명;
변수명 = new 클래스명();
Car c;
c = new Car();
여기서 변수명 c는 "참조변수"가 된다.
Car라는 클래스를 참조변수(c)에 할당한다. => 참조변수(c)에 객체가 생성된다 라고 이해하면 될 듯하다
참조변수를 사용하는 이유 ?
객체를 사용하려면 참조변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.
즉,
클래스로 객체를 생성하고, 생성한 객체를 참조변수에 할당해서, 참조변수를 통해서 사용한다.
객체의 사용
참조변수를 통해서 객체의 변수, 메서드를 사용한다.
// 1. 클래스 작성
class Car {
String color; // 색깔
boolean power; // 시동 상태
void power() { power = !power; } // 시동 켜기, 끄기
}
// 2. 객체의 생성
Car c; // Car클래스타입의 참조변수 c를 선언
c = new Car(); // new연산자를 이용해서 Car인스턴스를 생성.
// 참조변수 c에 Car인스턴스 주소를 저장
// 3. 객체의 사용
c.color = "red"; // Car인스턴스의 멤버변수 color의 값을 "red"로 할당
c.power(); // Car인스턴스의 메서드 power()를 호출
[Java] 선언위치에 따른 변수의 종류 (0) | 2024.01.18 |
---|---|
[Java] 객체의 배열 (0) | 2024.01.18 |
[Java] 변수의 타입. 기본형, 참조형 (0) | 2024.01.17 |
[Java] 클래스와 객체 그리고 인스턴스 ( Class, Object, Instance) (0) | 2024.01.17 |
[Java] 객체지향 언어를 사용하는 이유 (0) | 2024.01.17 |